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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와 딸내미의 관심사/창업 및 귀농

[귀농귀촌종합센터 D-1] 스마트팜 기초교육 수강후기

by 엄마와 딸내미 2019. 8. 22.

강의 실시하는 장소 : AT센터 장소

:

주소 :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스마트팜 관계자 : 스마트농업지원실 서예람 주임 044-861-8796

 

 

-요약 : 2019년 8월 21일 수요일, 귀농귀총종합센터에서 제공하는 기초소모규강의[스마트팜 기초교육]를 신청하였다.

<바로가기> 귀농귀촌종합센터에서 모집중인 교육 링크 http://www.returnfarm.com/cmn/returnFarm/module/eduAkademy/eduAkademyMain.do

 

회원가입 절차를 이후, 자신에게 맞는 교육과정을 신청기간 중에 신청하면 된다. 문자메세지로 추후 일정에 관련된 내용이 온다. 각 교육마다 실행하는 장소가 다른데, 나는 서울 양재꽃시장에 있는 at센터에서 강의를 수강하게 되었다.

[스마트팜' 강의를 맡아주신 강사님 "최연규" 연구원

[인터뷰] 최연규 전라북도 농식품인력개발원 실용농업교육센터 팀장

“농사는 사람이 짓는다. ICT를 도입했다고 자동적으로 생산량이 느는 것이 아니다.”

최연규 전라북도 실용농업교육센터 팀장은 “컴퓨터의 도움을 받는 것이지 ICT가 농사를 지어주는 것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프로그램을 구동하는 최초 입력 값을 사람이 결정하기 때문에 ICT 설비를 갖췄다고 농사가 저절로 되는 것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최 팀장은 “왜 바람을 넣어야 하는지 모르는 데 시설만 한다고 되겠냐?”며 “농업의 기본에 대한 학습 없는 맹목적 스마트팜 시설투자는 돼지 목에 진주인 셈”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매일매일 시간대별로 도출된 값을 연결한 그래프의 곡선이 왜 오르고 내리는지, 왜 그런 값이 나오고 있는지, 개선할 방안은 무엇인지 끊임없이 연구해야만 생산성이 올라간다”고 말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농업 비전문가들이 ICT를 주도하다보니 자동제어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스마트팜의 각종 ICT설비들이 진정한 가치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농부 스스로 작물과 ICT에 대한 기본적 학습을 선행해야 한다. 네덜란드는 이 기초가 잘 돼 있기 때문에 발전하고 있다는 게 최 팀장의 설명이다.

“30억원을 들여 스마트팜을 만들었다면 대체로 ICT에 5% 정도가 들어갑니다. 하지만 이 5% 때문에 생산량의 차이가 대단히 커집니다. 때문에 이 장비들에 대한 교육이 선행돼야 합니다.”

원리만 알면 500만원짜리 센서 대신 저울로도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비용대비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는 지적이다.

최 팀장은 센터의 시설이 네덜란드의 교육장보다 월등하다고 자부한다. “네덜란드 교육기관보다 더 좋은 시설에서 교육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끊임없이 벤치마킹하면서 10년 동안 개선에 개선을 거듭했기 때문이죠.”

실제로 요즘 네덜란드에서 스마트팜 교육을 받으려면 1인당 1주일에 500만원 정도가 필요하다. 이처럼 커다란 교육비용을 절약하면서도 현장적용성을 높이는 교육을 위해 센터를 만들었다는 설명이다.

최 팀장은 스마트팜의 보급화를 위해 관련 국내 업체들의 분발도 촉구했다. 국내 ICT제품이 해외 유명제품에 비해 저렴하지만 AS등 문제가 생겨 농가로부터 외면 받는다는 것. 기술 수준이 낮고 회사규모가 작다보니 기술개발이 뒷전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관련 시장이 악순환에 빠진다는 지적이다.

“우리는 10여년 전부터 ICT 개념을 가지고 준비했어요. ICT 없이는 땅 넓고 인구 많은 중국의 뒤만 졸졸 따라갈 수밖에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죠. 우리 농업의 생산성 제고와 고부가가치화를 위해서는 ICT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출처 ㅣ 농업경제 신문: http://www.thekpm.com/view.php?ud=201703021049270008168_17

현재 공무원으로 스마트팜 기초 컨설팅, 상담 및 지원제도 및 해외 스마트팜 사례 연구 및 국내 스마트팜 관련 제도 활성화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일하시고 계신 분이셨다.

김제에서 시작하여서, 김제만의 장점과 왜 김제가 유리온실 및 스마트팜에 특성화된 지역인지에 관하여 말씀해주셨다.특히나 딸기/오이/느타리버섯/착색단고추/시설고추/장미 분야에 전문적으로 계셔서 해당 작물에 궁금하신 분들에게 큰 도움을 주실 수 있었다! 또한 강의력도 자연스럽고, 지루하지 않도록 중간중간에 실제 경험과 사례를 버무려주셨다 분명히 인터넷이나 혼자 공부하면서는 알지 못했을 "실패와 오류의 원인"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귀농귀촌방법"에 대해서 알려주셨다. 정말 이런 걸 얻기 위해서 온라인이 아니라 오프라인으로 나와서 사람들과 만나서 대화하고, 질문하고 시간을 내어 소통하는 것 같았다.

 

핵심 강의 내용 :

1. 스마트팜은 제대로, 정석대로 준비할 것

- 절약하지 안고 정석대로, 기록하고 원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스마트팜의 기초이다. 시설이나 구자재나 인프라에 대한 자원을 아끼지 말것! 처음부터 제대로 준비하여서, 나중에 돈을 더욱 투자하지 않는다는 것이 스마트팜 농가의 기본 마인드여만 합니다.(해외 최신설 차단기와 해외 최신설장치-현시점에서 국내산 기계는 많은 발전이 필요하기 때문에, 최신 트렌드 기술 연구에 대한 집중적인 관심-스마트팜 농부의 머리 속에 꼭 있어야할 단어 : HD, Humidity, VPD, Temperature, Co2, Radiation, water, windows-for the glasshouse)으로 매일 달라지는 식물들의 상태를 기록해야한다. 물론 기록(input)뿐만 아니라 그 소득/생산량(output)도 철저히 매일매일 정리하여 넣어야만 한다)

스마트팜 농부의 매일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하는 생각

1. 오늘의 날씨에 따라 현재의 숫자(데이터)를 어떻게 처음과 끝까지 잘 관찰하고 기록할 수 있을까?

공부 : 스마트팜에서의 데이터 다양성 - 기상 정보의 다양성

 

2. 꾸준한 공부와 습관적인 데이터 관리 및 분석 능력을 가질 것

- 인적자원은 최대한 없이 모든 것을 자동화시켜야만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전문가과 세계적으로 소통해야만 한다. 유리온실과 스마트팜에 가장 선두적으로 위치한 나라는 바로 1)네덜란드 2)독일 3)한국 이러한 순서이다. 따라서 이러한 세계적인 시야를 확보하여 1년마다 해외 우수 농업 탐방 및 관련 전문가들과의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메일 등등 지속적으로 연락을 닿아야한다. 이들은 현재 공통된 관심사를 연구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올바른 공부를 하고 쌓은 지식을 바탕으로 질문을 한다면, 바로 답을 주진 않지만 답에 가까운 힌트를 주는 사람들이다. 먼저 이러한 제대로 질문을 하는 법을 익히기 위해서는 꾸준히 개인의 공부, 또한 지속적인 관심과 소통이 있어야만 할 것이다.

트위터/구글 소통/페이스북 등등

세계적인 전문가들의 동향과 소식을 꾸준히 접할 것

 

3.  스마트팜 초보자여, 최소 2년간 탐구/탐색/공부한 다음, 전문적인 작물 1가지만, 제대로 실행하라!

- 다른 농업 분야는 조그마한 오차나 실수도 허용할 수 있다. 변수나 예외상황이 있어도 작물 피해가 오랫동안 가지는 않을 수 있다. 그렇지만 스마트팜은 다르다. 하루의 기록과 데이터 관찰에 있어서 달라지는 부분이 바로 큰 차이를 만든다. 그렇기 때문에 "대강하자"란 마음이 스마트팜에서는 아주 해롭다. 농업 마이스터 과정은 최소 2년이다. 2년동안 토마토든, 오이든, 느타리버섯이든, 딸기든 직종 1개만 전문적으로 관리하고 공부하는 것이다. 이렇게 시작해서 정석대로 단계를 밟아가는 것이 가장 최선이자 가장 빠른 길이다.

 

4. 도전하는 스마트팜 농부인이여 더 많은 사람들과 융합하라!

- 이공계 계열 사람들은 자신의 의견과 반대되는 경우 설득하기 보다는 무시하는 편이다. 이러한 성향을 잘 주시하여서 비록 본인과 의견이 다른 사람이더라도 끝까지 존중하고 자신의 판단의 근거를 다시한번 고심해보자. 필요한 부분과 설득력이 떠어지는 부분을 항상 잘 판단하여 스스로 결정을 현명히, 내려보도록 하자. 그러하기 위해서 되도록 많은 사람들과, 많은 소모임에 나가서 이야기를 듣고 그 근거를 스스로 보충해보거나 반박해봐야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추가적인 내용 및 소감 :

위와 같은 핵심 내용을 제외하고 나면, 나는 생각보다 많은 젊은 여성분들이(30대 40대) 그 자리에 있는 사실이 놀라웠다. 그들만의 도전정신과 실행력과  서로 다른 의견차를 존중하는 마음을 본받고 싶었다. 또한 김제시에서 실행하는 유리온실 제도에 관한 관심이 커졌다.

 

<바로가기> 전라북도 농식품인력개발원 : http://agriacademy.jeonbuk.go.kr/_html/scontent01/02_06.php

관련 정보 수집 : 1) 스마트팜 관련 전문가들의 인적사항이 가능하다. 

박응규 스마트팜팀장 290-6830 ◦ 스마트팜팀 업무총괄
김향식 주무관 290-6831 ◦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추진
◦ 농식품부, 김제시, 농촌공사, 실용화재단 등 업무협의·조정
◦ 스마트팜 R&D 및 실증체계 구축
◦ 지역주민 및 참여농가 연계 지원체계 구축
최연규 주무관 290-6415 ◦ JATC, 온실 시설물 유지관리 총괄
◦ JATC 교육연구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
◦ 온실관리 프로그램 운영 및 관리
◦ 트레이너 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
◦ 온실 재배작물 국내외 원예산업 기술정보 수집 및 적용
◦ 온실 작물재배 영농자재 관리
◦ 전국대표실습장, 첨단기술 공동실습장 업무관리
박길준 주무관 290-6434 ◦ JATC 원예작물 재배 및 시설 관리
- 작물 수확물 판매 및 세입 처리 
◦ 작물재배 실습기자재 운용 및 관리 교육 추진
◦ JATC 교육과정 운영 및 교육생 지도
◦ 유리 온실 내 병해충 관리 및 양액 관리
◦ 원예 농업인 컨설팅 및 실용농업 강의
고성진 주무관 290-6833 ◦ 스마트팜 혁신밸리 시설공사 추진
◦ 인허가 등 법률·재정·행정 절차 이행
◦ 스마트팜팀 서무
김춘자 주무관 290-6436 단순보조
온실 작물재배 영농작업
(파종→정식→적엽→적과→수확)
시설원예 작물 재배 및 관리
재배 온실 및 교육장 환경 관리
전시 온실 관리 및 농기구 관리
조민용 실용농업팀장 290-6413 ◦ 농업기계 교육과정 연간 교육계획 수립
◦ 농기계 교육추진 및 자료수집 교육연구
◦ 기계화영농사, 소형건설기계반 교육준비 및 추진
◦ 농업기계 교육 입․수료자 및 강사수당 관리
◦ 농업기계교육 훈련장비 관리 및 구입요구
◦ 농업기계 순회교육
박수용 주무관 290-6414 ◦ 농기계 교육추진 및 자료수집 교육연구
◦ 이앙기, 수확기, 트랙터, 용접과정 교육준비 및 추진
◦ 농업기계교육 전과정 설문 및 교육실시 결과보고
◦ 농업기계교육 교육생 급식확인 관리
◦ 농업기계 소모품․유류 대장관리
◦ 농업기계 순회교육
김정훈 주무관 290-6833 ◦ 농기계 교육추진 및 자료수집 교육연구
◦ 기계화 영농사과정 이앙기 교육준비 및 교육진행
◦ 여성농기계과정 교육준비 및 추진
◦ 귀농인 농기계과정 교육준비 및 추진
◦ 농업기계 순회교육 계획수립 및 추진
◦ 교육생관리 및 지도
심민오 주무관 290-6402 ◦ 농업마이스터대학 예산ㆍ회계 업무처리
- 교육운영 및 사무운영관련 예산 지출
◦ 블루베리, 토마토1 전공 교육운영 업무처리
- 연도별, 학기별, 주별 교육계획 수립
- 강사 관리, 교재 선정, 현장학습지 선정ㆍ인솔
- 교육 준비 및 진행, 결과 보고
◦ 강사별 강의요청 공문 관리
◦ 실용농업교육팀 일반 서무
최영국 주무관 290-6423 ◦ 8개 전공 교육과정 운영 전반 총괄
◦ 농업마이스터대학 사업계획서 수립 
◦ 수도작, 딸기 전공 교육수립 및 진행, 결과보고
- 연도별, 학기별, 주별 교육계획 수립
- 강사 관리, 교재 선정, 현장학습지 선정ㆍ인솔
- 교육 준비 및 진행, 결과 보고
◦ 농식품부, 농정원 요구ㆍ행정사항 총괄처리
◦ 총학생회 및 전공별 자치회 운영 지원
◦ 전국 마이스터대학 평가 업무
◦ 신입생 모집 및 선발, 입학식 및 졸업식 추진
◦ 졸업생, 농업마이스터 지정자 보수교육 등 사후관리
◦ 학사운영위원회 구성‧운영
◦ 한마음 대회 추진 계획 수립 및 추진
◦ 농업마이스터 지정시험 관리
이창희 주무관 290-6425 ◦ 전북농업마이스터대학 캠퍼스 예산 집행 관리
◦ 전북농업마이스터대학 캠퍼스 운영 지도‧점검
◦ 농업마이스터대학 예산ㆍ회계 업무처리
- 예산 지출 총괄 취합 및 교구ㆍ재료구입 예산지출
◦ 학사관리시스템 관리(등록, 성적, 제ㆍ증명 등)
◦ 전국 마이스터대학 평가 업무
◦ 고추, 토마토 1, 오이 전공 교육운영에 따른 업무 처리
- 연도별, 학기별, 주별 교육계획 수립
- 강사 관리, 교재 선정, 현장학습지 선정ㆍ인솔
- 교육 준비 및 진행, 결과 보고
윤종현 유통가공교육팀장 290-6411 ◦ 유통가공교육팀 교육과정 프로그램 개발 총괄
(미래인력양성, 가공, 유통, 관광, 귀농귀촌, 축산 과정)
◦ 유통가공교육팀 연간 교육계획 수립
◦ 유통가공교육팀 자료 수집 및 연구
◦ 축산분야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한우, 젖소, 양계, 흑염소, 곤충입문 등
김종욱 주무관 290-6418 ◦ 농식품 가공분야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식품가공기능사, 소규모 농식품가공업체 HACCP교육, 농식품가공입문, 장류, 절임류 등
◦ 미래인력양성분야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소규모 농식품가공 창업, 지역대학연계 농식품 창업
◦ 농식품가공교육관 실습장비 운영
- 가공실, 품질분석실습실, 패키징실습실 등
◦ 농식품가공 강의 및 기술컨설팅
송주창 주무관 290-6417 ◦ 미래인력양성분야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농산어촌 청년 리더, 예비후계농업인, 귀농창업 등
◦ 농식품 유통분야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통합마케팅조직 역량 강화, 온라인 직거래 활성화 등
◦ 농촌체험관광분야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농촌관광 휴양사업입문, 농촌체험 입문⋅심화 등
◦ 농식품 유통, 경영, 영농창업 분야 강의 및 컨설팅
- 농산물유통, 농업회계, 법인체경영, 청년창업농 육성, 6차산업화 등
서근신 주무관 290-6406 ◦ 미래인력양성분야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농산어촌 공동체 활동가 육성, 친환경농업 입문, GAP 인증심사원 자격증 취득, 농업 생활기술 기초 등

◦ 수산분야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해면·내수면)
◦ 축산분야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말 사육, 양봉 관리 등
◦ 유통가공 교육 팀 일반 서무(의회, 예산 등)
◦차량관리
강나겸 주무관 290-6419 ◦ 미래인력양성분야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청년창업아이템 발굴, 푸드트랜드, 농식품기업 원가계산 및 분석실무 등
◦ 농식품유통분야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브랜드·패키지디자인, 공모사업계획서작성 등
◦ 농촌체험관광분야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농어촌 체험지도사
◦ 강사풀 관리
김자인 주무관 290-6435 ◦ 귀농귀촌분야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창업형 귀농, 승계형 귀농, 전원생활형 귀촌 등
◦ 미래인력양성분야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중학생 농업·농촌 진로탐색, 귀농인 농식품가공 입문 등
◦ 농식품 가공분야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농식품 포장용기 개발, 약용식물, 제과제빵 등
◦ 농식품가공 기자재 관리 및 운영

 

2) 전북 농업마이스터이 대학 과정 소개

입사 조건이 필기전형이랑, 면접이랑 경력사항이 2년 정도 있는 것 같다. 이에 맞추기 위해서 노력을 많이 해야겠다.

<스마트팜 청년창업>

사이버교육을 일단 시작하는 게 맞는 듯하다.

꾸준히 소모임에 나가서 공부 많이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