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딸을 위한 조언/국내외 주식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 상승 이유? 지금 인플레이션이 중요한 이유

by 엄마와 딸내미 2021. 4. 13.

 

안녕하세요! 엄마와 딸내미입니다 :)

오늘 날씨가 좋은데 다들 즐거운 시간 보내고 있으신가요?

오늘은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와 그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봅시다.

 

더보기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란?

 

미국 10년 채권수익률을 말하는 것입니다. 최근 미국 국채 금리가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어서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는 중입니다. 만약 미국 국채 금리가 1,75%까지 오른다면 주식시장 강세에 제동을 걸 수도 있다고 하네요. 채권 금리는 가격과 반대로 움직입니다. 그래서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금리가 오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021 4월 1일 미국 국채 금리 출처 : YCharts

 

그렇다면 왜 최근 들어서 미국 국채 금리가 1년 만에 최고치에 올랐는지 궁금해집니다.

미국 국채 금리가 무려 2.388%라고 합니다. 어떠한 이유로 미국 국채 금리가 1년여만에 최고 수준으로 오른 것일까요? 이에 대한 이유를 말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조사해봤습니다.

 

 

더보기

최근 미국 국채 금리 상승 이유

 

1. 코로나 19 의 완화으로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

미국 국채 금리 상승 원인은 코로나19가 완화되면 전세계의 경기가 다시금 회복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입니다. 코로나가 시작된지 벌써 2여년이 훌적 넘어갔는데요. 코로나로 인해서 경제적으로 그리고 심리적으로 전세계 경제가 위축되어서 많은 분들이 함께 힘들었을 거라고 생각해요. 사회적인 거리 두기가 풀리면서 자영업이 다시금 활성화되고 국내외 수출입 규제도 완화될 순간이 올 거라고 다들 생각하고 그에 대한 투자와 준비를 하는 것 같습니다.

 

2. 미국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 대규모 부양책과 관련된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

또다른 미국 국채 금리 상승 원인은 현재 미국이 부양정책으로 인플레이션에 대한 걱정입니다. BMK 캐피털마켓의 이안린겐 금리전략가는 채권 약세를 부추기는 것은 코로나 19로 인한 정상화를 추진하는 조 바이든 정부의 정책때문이라고 설명했는데요. 지금 미국의 대통령인 바이든 정부는 무려 1조 9천억 달러 규모로 코로나 19 구제 경제 부양책을 단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미국이들에게 최고 1천 400달러의 자금이 지원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고 하네요.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 독립기념일인 7월 4일까지 대규모 부양책을 진행해서 부부적으로 생활을 정상으로 돌이키는 것이 목표라고 발언했는데요. 이러한 바이든 대통령의 발언도 채권 금리가 상승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앞서 설명한 1) 경제 회복에 대한 기대 즉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마음과 함께 2) 미국의 대규모 부양책에 관한 인플레이션의 우려 즉 물가 상승으로 자본이 유출될까봐 걱정하는 마음이 미국 국채 금리를 최고로 끌어들이게 되었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결국 포스트 코로나19의 예측이 미국 국채 금리인상 원인의 핵심에 있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요?

더보기
핵심은? 포스트 코로나19에 대한 예측

결국 미국 국채 금리가 인상한 주요한 원인에는 "코로나19 이후에 벌어질 경제 상황"에 대한 추측과 이에 대응하는 우리들의 마음가짐에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선거에서 당선된 것도 결국 미국 주민들의 지지를 얻었기 때문이었는데요. 코로나 19로 인해서 현재 우리 국민들이 어떠한 생각으로 앞으로의 일을 만들어나갈지 우리 모두가 함께 고민하고 최대로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 노력해야 할 것 같아요.

 

더보기
인플레이션과 금리 인상의 관계

사실 인플레이션은 금리 인상과 떼레야 뗄 수 없는 사이인데요.

돈을 풀기 나선 정부가 역풍을 맞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인플레이션은 물가 상승 속도를 가르키는 단어입니다. 물가가 올라야지만 물가 안정을 위해서 국가에서 진행하는 정책이 금리인상이라고 하는데요. 이주열은 "인플레이션 확대 가능성 적고 금리인상 일러"라고 말하기도 해서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선을 그은 상황이라고 하네요. 앞으로 어덯게 될지는 계속해서 최근 미국 동향 뉴스를 지켜보면서 알아갈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오늘 왜 미국 국채 금리가 상승했는지 그리고 미국 국채 금리가 상승했다는 것이 왜 중요한지를 알아봤는데요. 앞으로도 자주 국내외 경제 소식에 귀 기울이면서 상황에 맞는 올바른 투자를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앞으로 더 유용하고 좋은 글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 구독과 댓글 그리고 공유는 엄마와 딸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엄마와 딸내미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