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기업 은행원 엄마의 꿀팁/자산관리 '보험'

부모님이 자동차 보험가입했어요~! 자동차보험비교 평균비, 인상 원인

by 엄마와 딸내미 2021. 4. 9.

 

안녕하세요! 엄마와 딸내미입니다 :)

오늘 날씨가 좋은데 다들 즐거운 시간 보내고 있으신가요? 저희 집에서 유일하게 자동차를 모시는 건 부모님이 유일해요.

요즘 자동차 잘 안쓰시던데 보험비가 너무 많이 나가는 것같아서 고민도 좀 하시더라구용. 그래서 이번에 자동차 보험가입에 대해서 그래서 제가 한번 찾아봤죵! 자동차 보험가입에도 종류가 일단 되게 많더라고요..ㅠㅠ

출처: 벨류 챔피언

자동차 보험가입 비교하기 이전에 알아보면 좋은 게 평균적으로 가입비가 어떤지를 알아보는 거라고 생각했어요!

벨류 챔피언이라는 사이트에서 공개한 자료로는 대략적으로 40대 후반 ~ 50만원 초반이더라고요. 그리고 그 안에서 할인이나 특가를 받으면서 자신에게 맞는 걸로 가입하시는 게 중요하다고 아빠에게 말씀드렸어요. 아빠가 자꾸 머리 아프다고 안 찾아보겠다는 걸 제가 얼마나 열심히 찾아봤는지..ㅋㅋ 여러번 저번에 보험 자동차 가입해야되서 전화로 상담 받으셨나봐용

[1] 자동차 보험가입 비교 - 보험료 인상되는 원인 따져보기

우선 보험은 장기적으로 지출되는 분야이기 때문에, 처음에 가입한 보험료가 인상되는 원인부터 꼼꼼히 알아봐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보험료가 인상되는 주요 원인을 찾아봤는데요. 크게 3가지나 되더라고요.. 운전 경력은 없으면 없을수록 보험료가 오르는 것도 '타인에 대한 책임'이 크기 때문이라고 해요. 또한 차량 내 안전장치가 없으면 없을수록 대인 배상에 대한 부분에 돈을 많이 내야만 해요. 일부 수입차 같은 경우에는 안전장치가 부족하기 때문에 미리 잘 알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다행히 저희 아빠 차는 평범한 자가용 중인 소렌타를 타시는데 안정장치도 꽤 있어서 차종이 보험료 가입할 때 괜찮은 편이었어요. 당연히 사고가 안나는 게 최고겠지만요.

정리해볼게요. 가장 많이 보험료가 인상되는 경우는 이런 경우에요.

1. 운전 경력이 적은 어린 운전자

2. 안전 장치가 없는 자동차를 모는 운전자

3. 크고, 최신형, 외제 자동차를 모는 운전자

라고 생각하시면 될거에요. 크고 최신형 외제 차를 모는 경우에는 차량 중고 가치가 크기 때문에 보험료의 인상 폭도 그만큼 증가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행히 저와 저희 아빠는 해당 안되더라고요ㅋㅋ

혹시 보험료가 너무 터무니없이 비싸게 느껴진다면 앞서 설명해드린 경우에 본인이 속하는지 확인해보세요!

 

[2] 자동차 보험가입 비교 - 나에게 맞는 조건으로 따져보기!

보험은 잘 살펴보고 가입하는 게 중요하다는 말을 많이 들었어요.

그도 그럴 것인데 가입하는 사람이 누구인지에 따라서 천차만별로 달라져요 우선 혜택을 많이 받으려면 최초로 가입하거나, 1인 한정 상품을 쓰거나, 부부 한정 상품을 쓰는 방법이 있던데요. 최초로 가입하는  것에 대한 할증 등급은 11Z라고 하던데요. 운전자 1명에게 한정되는 거라고 해요. 3년 이상부터 운전하는 경력이 쌓이면 14Z 등급(더 나은 조건)으로 보험 가입할 수 있더군요. 

마지막으로 부부로 한정해서 나온 자동차 보험이 있는데 저희 부모님은 처음에 65만원 정도 내고 보험 가입을 하셨더라고요. 근데 더 찾아보니까 더 좋은 조건으로 살 수 있었어요. 당시에는 65만원도 좀 싼 편이라고 생각했는데 다행히도 벨류 챔피언에서 만들어준 평균 보험료 값을 확인하니까 절~~~대 그렇지 않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ㅠㅠ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1) 평균 보험료 2) 보험료 인상 조건을 확인해서 그에 맞는 적절한 선택하시길 바랄게요!!!

 

앞으로 더 유용하고 좋은 글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

구독과 댓글 그리고 공유는 엄마와 딸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엄마와 딸내미였습니다.